겨울철 운전은 운전자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한 계절입니다. 특히 노면 상태가 불안정한 겨울철은 타이어의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겨울철 도로 위에서는 눈으로 보기에는 멀쩡해 보이는 도로에서도 차량 미끄러짐 사고가 자주 발생하는 만큼 겨울철의 도로 교통사고 위험률은 다른 계절에 비해 월등히 높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반드시 체크해야 하는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적정 공기압
차량의 적정 공기압을 알기 위해서는 자량 문 안쪽 스티커를 확인하거나 연료 주입구 뚜껑 안쪽, 혹은 차량 매뉴얼에 기재되어 있는 수치를 확인해 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또는 휴대용 에어컴프레서를 이용하거나 공기압 경보장치(TPMS)를 이용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겨울철 타이어 공기압 적정 수치는 승용차: 30~33psi / RV: 35~40 psi입니다.
비교적 무게가 많이 나가는 차량이나 평소 짐을 많이 싣는 차량의 경우에는 조금 더 넉넉하게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한 연구 결과에 따르면 외부 기온이 10도씩 떨어질 때마다 공기압 약 2.6 psi 정도가 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여 주입하시기 바랍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을 때 발생하는 문제점
1. 스탠딩 웨이브 현상
타이어 공기압은 꼭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적정 공기압 수치를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질 경우 타이어의 형상이 달라지게 되어 타이어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뿐만 아니라 공기압이 낮으면 제일 큰 문제가 되는 것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보통 여름철에 흔하게 나타나지만 염화칼슘으로 인하여 타이어 내구성이 저하되는 겨울에도 영향을 줍니다.
이러한 현상은 타이어 내구성에 악영향을 끼치고 최악의 경우 타이어 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고속도로에서는 이러한 현상이 더욱 두드러지기 때문에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주의해야 합니다.
2. 수막현상
수막현상은 아스팔트와 타이어 사이에 물로 인한 얇은 막이 생기는 현상을 말합니다. 즉 타이어가 수면 위로 떠오르는 듯한 현상이 발생하여 마치 빙판을 달리는 것과 같이 접지력을 잃게 되고 미끄러지게 됩니다.
물론 타이어엔 수막현상을 예방하기 위한 설계가 적용되어 있지만 중요한 것은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의 홈은 배수 성능을 잃게 되고 차량의 중량으로 인하여 타이어가 눌리게 됩니다.
따라서 겨울철에는 타이어 측면에 표시된 최대 공기압 수치를 체크하여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정공기압은 최대 공기압의 80% 정도 되는데 자연 감소분을 고려하여 5~10%가량 더 주입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타이어 접지상태로 보는 공기압 체크방법
공기압 적정 / 공기압 과다 / 공기압 부족 시 나타나는 바닥면 접지 모습입니다.
- 타이어 공기압 적정 상태에서는 타이어의 모든 부분이 노면과 접촉하여 견인력 및 제동력을 효과적으로 발휘하고 타이어 마모도 균일하게 하여 타이어 수명 또한 늘어나게 됩니다.
- 공기압 과다 상태에서는 타이어 외부 충격에 취약해지며 불규칙한 타이어 마모가 진행될 수 있습니다.
- 공기압 부족 상태에서는 핸들 조향이 무거워지고 타이어 바깥 부분이 집중적으로 마모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