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에 가스가 자주 찬다면 복통, 복부 팽만감 등 다양한 장질환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제대로 관리를 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가스는 일상생활 속 작은 습관이나 질환으로 인해 자주 생성이 되는데, 특정한 음식을 먹어서 가스가 자주 차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이와 같은 증상들이 기질적인 질환 없이 장기간 반복되고 있다면 기능성 장 질환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이 진행되고 있음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배에 가스가 자주 차는 이유
배에 가스가 자주 차면 복통 등 위가 불편하고 불쾌한 여러 가지 이상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1. 폭식
음식을 빠르게 섭취하며 제대로 씹지 않고 삼키게 될 경우 많은 양의 음식과 함께 공기도 같이 삼키는 경우가 많습니다. 잘게 부서지지 않는 음식이 위에서 부담이 되고 그로 인해 가스가 유발될 수 있습니다.
2. 변비
변비는 독소를 만들어내고 그 과정에서 가스가 발생하게 됩니다.
3. 스트레스
대장은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하게 됩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게 되며 대장 운동이 둔감해져서 만성변비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소화 불량을 일으켜서 배에 가스가 차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담적
위장의 운동성이 저하되면서 위벽이 얇아지고 점막의 근육층이 탄력을 잃게 되는 경우 배에 가스가 발생하여 위장을 부풀게 만듭니다.
5.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과민성 대장 증후군은 현대인의 약 15%가 겪고 있는 질환입니다. 이는 복부 팽만감과 복통 등의 주범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소화 불량
선천적으로 약한 장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나 좋지 못한 식습관이 지속된 분들,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는 분들은 소화 불량으로 인해 가스가 차는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배에 가스를 차게 하는 음식
1. 생채소
양배추, 브로콜리, 콩, 감자, 고구마 같은 음식이 가스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건강을 위해서 혹은 다이어트를 이유로 양배추나 샐러드를 많이 섭취합니다.
이러한 생채소는 적게 먹으면 변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가스를 유발하기 때문에 생채소를 섭취하고 가스가 많이 찬다면 가급적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2. 껌
간혹 소화가 잘 안 될 때 껌을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껌을 씹으면서 트림이 나오고 소화가 된다고 생각하는 것인데, 이는 반대로 껌으로 공기를 삼키고 그 공기를 다시 트림으로 뱉는 것일 뿐입니다.
껌을 씹을 때 우리 몸은 먹는 행위로 인식하게 되어 음식물 대신에 공기가 들어가 배에 가스가 차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식사를 한 후에 껌을 씹기보다는 식사할 때 껌을 씹듯이 꼭꼭 씹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탄산수
복부팽만감을 호소하는 분들이 자주 찾는 것이 바로 탄산수, 콜라, 사이다 등의 탄산이 함유되어 있는 음식일 것입니다. 이러한 탄산수를 마시고 트림을 하게 되면 속이 편안해지는 느낌이 들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음료 속 탄산이 위장을 팽창시키는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며 오히려 배에 가스가 차지 않게 도와주는 것은 따뜻한 물 한잔입니다.
물을 충분하게 섭취해주면 장내 가스가 흡수되어 소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입니다.
배에 가스를 빼는 법
1. 마사지
배에 가스가 찬 느낌이 들고 방귀가 말끔히 나오지 않는다면 양손으로 손바닥에 열을 낸 후 배꼽 중심으로 가볍게 마사지를 해주시면 좋습니다.
이러한 손마사지는 장에 자극을 주어 방귀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2. 음식조절
음주, 커피,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게 좋습니다. 특히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섬유직 음식
미역, 고구마, 콩나물, 브로콜리 등의 섬유질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은 배에 가스를 빼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4. 옆으로 눕기
옆으로 누워있는 자세를 취해주는 것만으로도 가스 배출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식사 후 걷기
장의 활발한 운동을 위해서 식사 이후에 걷는 습관은 좋은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