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이번 시간에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우리는 살다보면 각종 서류를
제출하라는 요구를 받습니다.
소득 사실을 증명해야 할 때는
소득 금액증명원을,
이직할 때는 재직 증명서
혹은 경력 증명서를,
인감도장이 본인 것임을
증명해야 할 때는
인감증명서를 제출하곤 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대출이나
관공서 업무를 볼 때
나의 건강보험의 취득 및 상실 이력을
증명하는 서류가 있습니다.
이를 건강보험자격득실
확인서라고 합니다.
해당 서류는 은행 대출
과정에서 많이 제출하는 만큼
사용 빈도가 높은
서류라고 할 수 있지만,
발급 방법에 대해 모르는 분들이
꽤나 많은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발급방법
-인터넷 홈페이지, 모바일 앱,
무인발급기 등에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구분 | 무인발급기 | 유선전화 | 모바일 앱 | PC 홈페이지 |
발급시간 | 09:00 ~ 18:00 (지하철역 내 발급기 제외) |
09:00 ~ 18:00 | 24시간 | 24시간 |
본인인증 | 신분증 없어도 지문 가능 |
신분증 필참 | 공동·간편인증서 | 공동·간편인증서 |
발급형태 | 지면 서류 | 팩스 | 팩스 | 프린터 or 팩스 |
수수료 | 무료 (단, 관공서 창구에선 1통당 1,000원 부과) |
1. 무인민원발급기
오프라인에서 발급을 원하신다면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을 하시거나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하여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주민센터 주변에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많고,
지하철 역사 안에 설치된
경우도 있습니다.
단, 주민센터에
방문하시려면 운영시간에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09:00~18:00)
무인민원발급기 설치장소 찾아보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정부 24 사이트
접속
2) 위에 있는 메뉴 중 '고객센터' 선택
3) 왼쪽 메뉴바에서 '서비스 지원'선택
4) '무인민원발급 안내'선택
5) 지역과 구, 동을 선택하여 검색
2. 온라인 발급
1) 정부 24 사이트 접속
▶ 정부24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 메인 화면에서
자주 찾는 서비스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을 선택합니다.
2) 확인서 발급 시작
▶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을 위해 하단
발급 버튼을 선택합니다.
▶ 회원 신청하기 또는
비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해
서비스 진행을 시작합니다.
3) 신청인 정보 확인 및 민원신청
▶ 신청인 정보를 확인합니다.
▶민원 신청하기 버튼을 선택합니다.
4) 신청내역 확인 및 출력
▶ MY GOV > 나의 서비스
>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PC 홈페이지에서는 문서 출력
버튼을 선택합니다.
(모바일 앱에서는 미리 보기를 선택합니다.)
※ 무선으로 연결된 프린터는
보안에 취약하여 모바일에서의
민원문서 출력은 제한됩니다.
5) 출력 또는 미리보기
▶ 인쇄 버튼을 선택해 확인서를
출력하실 수 있습니다.
▶ 모바일 앱에서는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 미리보기 서비스 출력은
법적인 효력이 없으며
최초 미리보기 후 24시간 이내
미리보기 하실 수 있습니다.
3. 유선전화
▶건강보험공단 운영시간
(09:00~18:00)에만 가능
▶ ARS 음성안내 1번 /
보이는 ARS 9번 > 택 1 진행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필요
▶ 팩스 전송
건강보험공단 대표번호
1577-1000으로 전화를 걸면
두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ARS 음성 안내로 발급받으려면
1번을,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내가 직접 화면을 보고 선택하는
보이는 ARS는 9번으로 누르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