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 대환대출 플랫폼을 이용하여 과거에 받은 대출을 더 나은 조건으로 쉽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대출은 신용대출,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이 있습니다.
목차
1. 온라인 대환대출 개념
정부의 주도하에 금융위원회는 온라인 원스톱으로 대환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갈아타기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자를 절감하거나 상환 기간을 조정하는 등 유리한 조건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대환대출이란?
말 그대로 온라인으로 기존 대출을 더 나은 상품으로 손쉽게 갈아타는 것을 의미합니다. 대출비교 플랫폼을 이용하면 은행, 카드, 캐피탈사 등 여러 금융기관 상품을 한눈에 비교하고 기존 대출에서 더욱 유리한 대출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 인프라
신용대출은 물론이며 주택담보대출, 전세대출 상품에도 대환대출 인프라가 적용되었습니다. 이에 해당하는 대출은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스마트폰을 이용하여 기존에 받은 대출보다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대환대출 플랫폼 앱
대출비교 플랫폼 앱에서는 마이데이터를 통해 기존 대출을 확인하고 여러 금융회사의 대출조건을 한눈에 비교할 수 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하려면 아래의 플랫폼 앱을 설치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구분 | 대출비교 플랫폼 앱 (클릭시 앱 설치 페이지로 이동) |
신용대출 |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뱅크샐러드, 토스, 핀다, KB국민카드, 웰컴저축은행 |
주담대 |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 핀다, 뱅크샐러드, 핀크, 에이피더핀 |
전세대출 |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토스, 핀다 |
2. 신용대출 갈아타기 조건
대환대출 플랫폼을 통해 기존에 받은 신용대출을 더 유리한 조건으로 간편하게 갈아탈 수 있습니다. 이를 이용할 수 있는 조건과 이용절차를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신용대출 갈아타기 조건
대환대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신용대출은 53개 금융회사에서 받은 10억원 이하의 마이너스 통장, 직장인대출 등 보증 및 담보가 없는 신용대출만 진행할 수 있습니다.
- 단, 기존 대출을 서민·중저신용자대상 정책대출로 갈아타는 것은 보증 여부와 관계없이 가능
- 새희망홀씨대출, 징검다리론, 새희망드림대출, 사잇돌중금리대출, 햇살론 등 - 서비스 이용 횟수는 제한이 없습니다.
- 다만 중도상환수수료가 없는 대출의 경우에는 대출계약을 실행한 지 6개월이 경과한 이후에만 가능
신용대출 플랫폼 앱 이용방법
온라인 대환대출 플랫폼을 이용하여 갈아타기를 신청하는 자세한 방법은 이전글에서 확인 바랍니다. 스마트폰 이용에 익숙하지 않은 고령자 등의 경우, 주요 은행 등의 영업점에 방문하여 대출 갈아타기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3. 주담대 갈아타기 조건
신용대출에 이어서 주택담보대출도 대환대출 플랫폼을 이용하여 갈아타기가 가능해졌습니다. 이에 따라 별도의 대환대출 탐색 과정 없이 대출비교 서비스를 통해 시간과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주담대 갈아타기 조건
대환대출 플랫폼 앱 서비스를 이용하여 주택담보대출을 갈아타기 위해서는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받은 지 6개월이 경과해야 하며 아래의 조건을 만족해야 합니다.
- 10억원 이하의 주택담보대출
- KB부동산시세 등 시세 조회가 가능한 주택
갈아타기 불가한 경우
주담대 갈아타기 조건을 모두 만족하더라도 다음과 같은 경우에 해당된다면 갈아타기가 불가합니다.
- 대출금을 연체중인 경우
- 대출을 받은 주택에 법적 분쟁이 있는 경우
- 저금리 정책금융상품, 중도금 집단대출 등에 해당하는 경우
주담대 갈아타기 이용방법
주택담보대출 대환대출 갈아타기는 본인이 이용하고 있는 은행 앱을 이용하거나 대출 비교 서비스를 지원하는 대출비교 플랫폼 앱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전글에서는 갈아타기 혜택 및 자세한 이용방법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4. 전세대출 갈아타기 조건
온라인 대환대출 서비스가 확대되면서 기존 전세자금대출을 핸드폰만으로 한눈에 비교하고 유리한 조건의 대출로 갈아탈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조건을 확인 바랍니다.
주택조건
전세대출 갈아타기는 아파트, 빌라, 단독주택, 오피스텔 등 모든 주택이 가능합니다. 다만 기존에 받은 대출이 주택금융공사 보증부 상품일 경우 갈아타는 대출도 동일한 상품으로만 가능합니다.
- 저금리 정책금융상품 및 지자체와 금융회사 간 협약 체결되어 취급된 전세대출은 이용이 불가합니다.
- 대출금을 연체중이거나 대상주택이 법적 분쟁 상태인 경우에는 갈아타기가 불가합니다.
대출한도
대환대출 플랫폼을 통해 갈아탈 수 있는 대출한도는 기존에 받은 대출의 잔액 이내에서 가능합니다. 단, 임차 보증금이 증액될 경우에는 증액분만큼 한도액도 증액됩니다.
대출기간
기존에 받은 전세자금대출 기간이 3개월이 경과한 이후에 갈아타기가 가능하며 전세 임차 계약기간의 1/2이 경과할 경우 갈아타기가 불가합니다.
- 전세 계약 갱신 시에는 기존 전세계약기간의 만기 2개월 전부터 만기 15일 이전까지 가능합니다.
전세대출 갈아타기 이용방법
이전글에서는 온라인 대출비교 플랫폼으로 전세자금대출을 갈아타는 방법을 자세히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를 참고하여 기존 대환대출의 복잡한 절차 없이 간편하게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