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파악하기

간혹 소변에서 당분이나 단백질이 배출되는 경우가 있는데 일정 농도 이하라면 문제가 없으나 과도하게 배출이 된다면 건강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특히 다백질이 소변에 섞여 나오는 경우 소변에 거품이 끼는 거품뇨 현상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몸에서 보내는 이상 신호일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오늘은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돌고 하겠습니다.

 

 

단백뇨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단백뇨의 원인은 기본적으로 콩팥이 나빠졌기 때문입니다. 콩팥 이상이 생겨서 단백질을 재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으로 빠져나가는 것이 주원인입니다.

 

하지만 거품이 난다고 해서 신장에 문제가 있거나 건강상에 문제가 있다고 단정 지을 순 없습니다. 무리한 운동을 한 직후 거나 피곤함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거품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만 지속적으로 소변에 거품이 발생한다면 병원에 내원하여 소변검사와 혈액검사를 통해 단백뇨의 유무, 신장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1. 일시적인 원인

아래와 같은 요인은 일시적으로 소변거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몸을 격하게 움진인 뒤(고강도의 운동)
  • 단백질 섭취량이 많았을 때(고기, 단백질 셰이크 등)
  • 사우나, 운동 등으로 땀을 많이 흘린 뒤
  • 감기, 장염 등으로 발열이 있는 상황
  • 신체의 피로도가 매우 높을 때
  • 아침 첫 소변인 경우
  • 술을 많이 마신 경우
  • 생리를 하는 경우

이 처럼 고기를 많이 섭취하거나 다이어트를 하면서 격한 운동을 병행, 단백질 셰이크 및 닭가슴살 등으로 식단을 구성했을 때 비슷한 변화를 보일 수 있습니다.

 

또한 신체가 피로한 경우 단백질이 과도하게 소변으로 배출되는 단백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여성의 생리 중, 혹은 감염성 질병으로 발열이 있거나 땀을 많이 흘렸을 때, 과도한 음주 후에도 체내에 수분이 모자라게 되면서 이와 같은 변화가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남성의 경우 아침 첫 오줌에 거품이 있는 경우 정액 등이 함께 역류되어 배출되면서 그 안에 있는 단백질 성분으로 인해 오밀조밀한 거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반복적인 원인

1) 임신 중에 발생되는 경우

여성의 임신 기간 중 특히 20주 이후 갑작스럽게 많은 거품이 발생할 수 있으며 몸의 부종, 높은 혈압 등이 발견되는 경우에는 임신성 당뇨 혹은 임신성 고혈압, 임신중독증 등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검진을 진행하면서 이와 같은 소견이 있을 경우에는 혈액검사, 혈압 검사 등을 통해 면밀하게 관찰하고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현명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2) 요로계 감염증

여성에게서 주로 발생하게 되는 요료계 감염에는 요도는 물론이며 방광, 신장 등에 이르는 요로기계 전체에 발생하는 염증, 감염성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요도염, 방광염, 신우신염 등이 이에 해당되며 요로계 감염이 나타난 경우 소변에 거품이 많아지는 것은 물론이고 소변을 볼 때 찌릿하거나 뻐근한 통증, 갑자기 소변이 너무 마려운 느낌, 아랫배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신우신염일 경우 옆구리에도 비슷한 양상으로 통증이 나타나게되는데, 이러한 경우 항생제를 투약하여 감염증에 대한 빠른 치료와 대처를 통해 합병증 우려를 낮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급성 사구체신염

소변에 거품이 나는 증상과 함께 붉거나 어두운 콜라색을 띠는 혈뇨, 몸이 퉁퉁 붓는 부종 등이 드러나는 급성 사구체신염은 1~3주간의 잠복기를 지나 발병하게 됩니다.

 

특히 7~12세 사이의 소아에게 많이 발생되고 있으며, 이는 신장 기능의 저하와 ASO 상승 등의 소견을 통해 진단될 수 있습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지속적인 감염 원인균 제거, 드러나는 증상의 소거를 위한 치료와 식이요법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는 6개월 전후의 시간이 소요되며 10명 중 9명은 기타 합병증 없이 양호한 상태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4) 당뇨 및 고혈압 합병증

혈중 당 수치가 지속적으로 높은 당뇨나 혈압이 140/90 이상으로 높은 고혈압 상황에서 발생할 수 있는 합병증 중 하나는 콩팥과 신장의 기능 저하입니다.

 

이처럼 콩팥과 신장의 기능이 저하되면 소변에 달콤한 냄새가 나거나 소변에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혈당검사를 받아서 당뇨병이 얼마나 진행되어 있는지를 확인해야 하며 음식을 먹을 때 상당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단백뇨에 좋은 음식과 나쁜음식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

이는 소변에 거품이 나는 이유의 대표적인 증상이지만, 초기 소량의 단백뇨는 증상이 없기 때문에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백뇨 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평소 꾸준한 운동과 저단백 식이요법, 혈압조절 등이 필요합니다.

 

먼저 채식은 혈액을 맑게 해 신장을 정화하고 보호해주며, 노폐물 배출, 장내 소독 해독, 신장 기능을 증진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신장 세포를 회복시키기 위해서는 아미노산이 풍부한 채소를 먹어야 하는데, 그중에서는 곡식이 가장 이상적인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육식이나 기름기가 많은 인스턴트 음식을 자주 섭취하면 몸속에서 부패하였을 때 각종 지방산, 암모니아, 황화수소, 페놀 등의 더러운 물질과 화학물질이 나오게 되는데,

 

이를 정화하기 위해 신장은 많은 일을 하게 되므로 단백뇨를 없애기 위해서는 육식과 인스턴트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