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총정리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간은 우리 몸에서 호르몬 대사와 살균, 해독, 소화 등 다양한 기능을 도와주는 장기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맡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간에는 신경세포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손상 초기에 바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주의해야 합니다.

 

때문에 스스로의 몸에 어떤 문제가 생겼다고 자각할 때쯤이면 이미 간이 상당히 안 좋아진 상태이므로 평소 습관에 주의하도록 해야 합니다.

 

간 기능이 저하되고 간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각종 질환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 기능과 중요성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은 단백질과 당, 지방, 비타민 등 영양분을 처리하고 담즙을 만들어내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며 지방의 소화를 돕고 다른 물질을 장내로 배설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선천성 면역에 관여하는 중요한 인자들을 합성하고 혈액으로 분비하는 역할을 하는 등 면역방어가 이루어지는 기관입니다.

 

무엇보다 간의 가장 큰 역할 중 하나는 몸에 해로울 수 있는 독소가 쌓이지 않도록 해독하는 일입니다. 이러한 간 기능이 저하된다면 간염, 간경화와 같은 간질환이 진행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서 간수치가 높아지는 이유는 간이 손상되어 간세포가 파괴되면서 간에 붙어 있어야 할 효소가 혈액으로 흘러들어가 혈액의 간수치를 올리기 때문입니다.

 

간질환은 그 자체로도 위험하지만 노화와 동맥경화, 당뇨와 같은 다양한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각별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 만성피로

평소에 피로가 계속해서 쌓여있다면 이는 간의 해독작용이 제대로 일어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 몸의 독소와 피로가 그대로 쌓여서 나타나는 가장 흔한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부종

부종은 쉽게 말해 몸이 부어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간수치가 높아지게 되면 특히 발, 발목 부위에 부종증상이 쉽게 찾아오게 됩니다. 특히 발의 부종은 간의 질병이 지속되어 간경화에 이르렀을 때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3. 대소변 색의 변화

빌리루빈 색소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는 대소변의 색을 변화시키게 되는데, 빌리루빈 색소가 많아지면 소변 색깔이 평소와 다르게 짙어지고 대변 색깔은 묽은 느낌이나 뿌옇게 됩니다.

 

4. 황달

황달은 얼굴의 피부가 노랗게 변하게 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렇게 황달 증세가 찾아오는 경우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특히 황달이 찾아오는 이유는 간수치를 나타내는 효소 중 빌리루빈 색소가 혈액에 많이 쌓이게 되면서 발생하는 증상으로 볼 수 있습니다.

 

5. 간경화

간경화는 간이 딱딱하게 굳는 증상을 말하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이는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중에 하나로 간수치 높음이 오랫동안 지속되면 찾아오는 증상으로, 간과 관련해서 가장 조심해야 하는 질병입니다.

 

특히 간수치가 높으면 간경화에서 간암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시는 게 좋습니다.

 

 

간수치 내리는 방법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간수치가 높으면 나타나는 증상

1. 충분한 휴식

간수치는 스트레스 및 과로로 인해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충분한 휴식을 통해 내릴 수 있습니다. 과로는 간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밖에 없기 때문에 충분한 휴식과 숙면을 취해주는 것은 간수치를 내리는 방법 중에 하나입니다.

 

2. 금주, 금연

금주와 금연은 간수치뿐만 아니라 모든 건강에 상당히 좋은 영향을 줍니다.

 

특히 음주는 알콜성 지방간을 생성하는 데 가장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오랫동안 폭음을 지속하게 된다면 간세포가 파괴되고 염증을 만들어 간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렇듯 지속되는 음주로 인해 간이 파괴될 때는 간수치가 높이지게 되고, 간경화와 황달 같은 질병을 유발하게 됩니다. 담배와 술로 인해 간수치가 높아진 것이라고 판단될 시 필히 금연, 금주를 통해 간수치를 내리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