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이번 시간에는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간은 우리 몸에 없어서는

안될 장기이며 생각보다 정말 많은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위가 나빠지면 속쓰림이 있고

심장이 안좋으면 두근거림이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지만,

 

간은 문제가 생기더라도

큰 증상이 없어 침묵의

장기라고도 불립니다.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그러므로 평소에 신경 써서 관리를

해주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과 간에 좋은 음식,

안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의 기능과 역할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은 사람의 장기 중 가장 크며

2천 종 이상의 효소가 있습니다.

 

간의 기능은 바로 이들

효소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여기에 호르몬이나 신경의 조절을

받아가면서 움직여지는 것입니다.

 

간은 배의 오른쪽 위쪽에

위치해 있으며 손상을 입어도

스스로 고쳐나가는 재생능력이

뛰어나 기능이 악화되더라도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1. 저장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은 혈액을 통해 공급받은 영양분을

우리 몸에 필요한 물질로

만들어서 저장하게 되며,

음식물을 통해 섭취한 탄수화물이

분해되어 포도당이 되며

인슐린을 통해 세포 속으로 들어오면

간에서 글리코겐 형태로 저장이 됩니다.

 

에너지가 필요할 때는

글루카곤의 작용을 통해서 분해되어

에너지 원으로 사용됩니다.

 

하지만 간의 기능이 떨어지면

글리코겐이 불안정하여

공복 혈당이 조절되지 않거나

인슐린 저항으로 인해 지방간이

생기기도 합니다.

 

 

2. 해독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체내에서 생성된 여러 종류의

유해 물질과 외부에서 들어온 음식,

식물 첨가물, 약물 등과 같은

여러 화합물에 포함된 독성물질을

제거하는 해독작용을 합니다.

 

 

3. 면역체 형성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의 모세혈관에는 쿠퍼 세포라는

특수 세포가 있어 이물질을 먹어버리는

식세포 작용에 의해 혈액 속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면역글로불린이나

면역체 형성 등에 관여합니다.

 

간으로 들어온 세균 중 간을

빠져나오는 세균은 단 1%도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밖에도

 

▶담즙 생성

▶에너지 공급 및 조절

▶알부민과 혈액응고인자 생성

▶호르몬 유지 및 생성

▶혈액 저장

 

등의 많은 기능과 역할을

해내고 있습니다.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1. 시력 저하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한의학에서는 눈까지 혈액을

운반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장기가

바로 간이라고 합니다.

 

때문에 시력에 갑자기 문제가 있다면

간의 영향이 클 수 있습니다.

 

간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한다면

눈에도 빛이 사라지게 되는데,

눈동자는 하얗게 되고 흰자 부분과

주변은 황색을 띠게 됩니다.

 

 

2. 만성피로감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평소 똑같이 수면을 취했더라도

피로감이 좀처럼 나아지지 않고

극한 피로감을 느끼면 무기력증에 빠질 만큼

힘든 증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간에 이상이 생기면

기본적으로 하루의 시작을 굉장히

피곤하게 시작하게 될 수 있습니다.

 

 

3. 피부 트러블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 기능이 저하되는 것은 독을

해결하는 능력치가 내려갔다는

말과 동일합니다.

 

체내에 있는 노폐물이나 독이

될 수 있는 물질들을 해소하지 못하고

체내에 돌아다니기 때문에

이로 인하여 피부에 있는 말초신경에

영향을 주어 피부 트러블을 일으키고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소화불량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소화불량은 숙취와도 연계되는

증상 중에 하나로 간이 안 좋을 때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는 간 기능 저하로 인하여

지방이 많은 음식을 섭취했을 때

제대로 분해하지 못하여 생기는

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간에 좋은 음식

1. 버섯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간의 독성을 완화해주는

베타글루칸 등이 아주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알코올 대사를 돕는

비타민b2,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어

간에 아주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브로콜리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브로콜리는 암 예방에도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미국의 국립암센터에서 뽑은

대표적인 암 예방 식품입니다.

 

이 식품은 간의 해독 작용을 도와서

몸속의 나쁜 독소의 배출을 돕습니다.

 

또한 지방의 흡수를 줄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3. 당근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당근 속에는 베타카로틴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이 베타카로틴이 기능이 떨어진

간을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간세포를 활성화시켜줍니다.

 

 

4. 토마토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토마토에 있는 리코페이라는

성분이 간의 기능을

유지시켜 준다고 합니다.

 

때문에 간에 아주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5. 부추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부추는 비타민A, C 등이

다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러한 성분이 간 해독에 큰 효과를 주며

이는 피로의 회복, 소화 기능,

혈액 순환을 돕기 때문에

간에 좋은 식품입니다.

 

 

이밖에도

 

비타민 성분들과 미네랄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쑥,

 

타우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

모시조개,

 

간암 억제효능이 있는

배추, 마늘

 

간 기능 회복에 도움을 주는

콩나물 등이 있습니다.

 

 

간에 안 좋은 음식

 

간이 안좋을때 나타나는 증상

 

술, 설탕, 짠 음식, 동물성 단백질, 튀김,

패스트푸드 등이 있습니다.

 

간이 나빠지면 피로감이 풀리지 않아

일상생활에 큰 악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과도한 음주는

피하시고 균형 잡힌 식습관을

갖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