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오늘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어느 날 화장실에 가서 소변을 보았는데

소변에 거품이 많이 일어나거나

평소와는 다른 느낌이 든 적 있나요?

 

물론 한번 그런 것이라면

크게 문제가 되지않겠지만

자주 그렇다면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아주 사소한 증상으로도

신장의 건강상태를 알아볼 수 있지만

 신장은 기능이 저하되더라도

초기에 뚜렷한 자각증상이 없어

상당 부분이 손상된 후에야

증세가 파악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또한 한 번 망가진 신장은 회복이

어렵기 때문에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을 알고 평소에

신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되는

생활습관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그럼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신장의 기능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은 노폐물 배출, 적혈구 생성,

혈압 및 전해질 조절 등에 관여합니다.

 

때문에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몸속 노폐물이 원활하게

배출되지 못함에 따라

몸이 심하게 붓게 됩니다.

 

장기간 이어질 경우에 신장 관련

질환을 비롯하여 합병증의 발병

원인으로 작용을 하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1. 부종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에 문제가 생기면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몸이 붓는

부종 증상입니다.

 

이와 같은 증상은 몸속

노폐물을 걸러주고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신장기능에

이상이 생긴 현상이며

주로 얼굴과 눈꺼풀, 팔다리가 붓는

증상이 이에 해당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뿐만 아니라 부종이 생긴 부위를

눌러보았을 때 푹푹 들어가는

현상이 나타난다면 신장 이상 신호로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피로감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피로감과

무력감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는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혈액에 불순물이

쌓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장은 산소를 몸속

각각의 조직으로 운반하는

적혈구 생산에도 중요한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장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이런 적혈구 생성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아 어지럼증과 같은

빈혈 현상을 느낄 수 있으며

피곤함이 늘어나게 됩니다.

 

 

3. 피부 가려움증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피부 가려움증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신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면서

몸속의 노폐물과 독소의 배출이

원활하게 되지 않아

피부 표면으로 올라오게 됩니다.

 

이러한 작용으로 피부의

가려움증을 유발하게 되어

피부 가려움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4. 허리 통증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허리 통증은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으로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게 되면 허리 쪽 통증이

심해지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특히 심한 열과 함께 옆구리와

허리 통증이 이어지게 되거나

부어오르게 된다면 여러 신장 관련

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병원을 방문하셔서 정확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 소변 거품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기본적으로 화장실에서

소변을 보면 어느 정도는

거품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거품은 조금만 시간이 지나도

자연스레 사라지게 되어있지만

신장 기능에 이상이 생기면

거품이 생기는가 하면 시간이 지나도

거품이 사라지지 않기 때문에

이상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소변을 보면 많은 양의

거품이 나오고 또한 시간이 지나도

거품이 사라지지 않는 이유는

신장을 구성하는 막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단백질 성분이

소변에까지 섞이게 되어

거품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6. 소변 냄새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이 안좋아지면 소변을 볼 때에

냄새가 아주 독해집니다.

 

때문에 평소와 달리 소변 냄새가

심하다 싶으면 신장의 기능이

떨어졌다고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소변 냄새가 독해지는 이유는

신장의 면역력에 문제가 생기면

요로계에 염증이 생기게 되며

세균에 감염이 되는 등의 이유로

악취가 발생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그밖에도 소변의 양이 많아지거나

반대로 줄어드는 것도

증상 중 하나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인이 특별하게 많은

물을 음용했다거나 또는 음주를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소변 양이 차이가 있다면

신장 기능 저하를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신장에 좋은 음식

1. 견과류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필수 지방산과 아미노산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견과류는 신장 건강을 튼튼하게

해주는 식품입니다.

 

견과류를 적당량 먹어주면

염증 질환이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으며 조기 노화 위험도

감소시켜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견과류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장기의 정화과정을 도와주며 염증과

질병이 생기는 것을 예방해줍니다.

 

 

2. 기름진 생선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기름진 생선은 오메가 3 지방산을

얻을 수 있는 식품 중 가장

대표적인 식품입니다.

 

지방산과 아미노산, 미네랄은

염증성 질환을 감소시켜주며

신장세포 재생을 증가시켜 주기 때문에

꾸준히 먹으면 콜레스테롤과 혈압이

높아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소변의 소금과 단백질

불균형도 줄어주어 신장 건강에

큰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3. 검은콩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검은콩 속에 들어있는 안토시아닌은

신장에 큰 도움을 줍니다.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작용을

해주어 활성 산소를 제거해주며

혈액순환과 혈액을 맑게 해주는

역할을 하여 신장과

방광에 도움을 줍니다.

 

검은콩은 그냥 먹어도 좋고

두부요리, 콩장, 청국장 등

다양한 요리를 통하여

섭취해도 좋습니다.

 

 

신장에 안좋은 음식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신장에 안좋은 음식은

염분과 과한 단백질, 과도한 수분과

기름이 많은 음식입니다.

 

신장이 건강한 사람들은

염분과 단백질, 수분, 기름이 들어와도

신장이 잘 작동하여 조절해주지만

신장이 안좋은 분들은 혈압이

상승하고 몸이 붓게 됩니다.

 

신장이 안좋으면 나타나는 증상

 

적당한 양의 단백질은 좋지만

많은 양의 단백질은 몸속에

요독으로 쌓이기 때문에

조심해야 하며 신장이 안좋은 분들은

과한 수분 섭취도 안 좋게

작용하니 주의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모든 음식은

싱겁게 드시는 게 좋고

국물이나 찌개, 기름기 많은 음식은

되도록 피하시는 것이

신장 건강에 좋습니다.